바퀴벌레가 손가락 깨무는 꿈

dog

꿈에서 엄청 큰 바퀴벌레가 오른손 검지를 깨물었고, 떼어내려고 해도 너무 꽉 깨물고 있어서 떼낼 수가 없었습니다. 너무 아파 방문을 열고 뛰쳐나가면서 벽에 손을 세게 내리치자 바퀴벌레가 떨어졌습니다.

시험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는데, 어떤 꿈일까요?

http://naver.me/Fo9L5fL7

시험에 떨어져도 괜찮다는 말

현실에서는 제발 (시험에) 붙기를 바라고 있는데, 꿈에서는 제발 (바퀴벌레가) 떨어지기를 바라고 있네요. 무슨 의미가 있는 걸까요? 혹시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시험에 떨어지기를 바라고 있는 걸까요?

꿈속의 장면은 사실 시험 결과를 확인하는 순간을 그리고 있는 겁니다. 검지는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는 손가락이죠. 컴퓨터로 시험 결과를 확인하는 모습입니다.

근데 탈락했다는 결과를 확인하고 너무 아픈 겁니다. 이 아픔이 바퀴벌레에게 물리는 아픔으로 표현된 것이고요.

그리고 좌절에 휩싸여 방에서 뛰쳐나가면서 벽에 화풀이를 한 겁니다. 그래서 바퀴벌레가 손가락에서 떨어진 것이죠.

결과적으로 시험에 떨어져서 정말 아프지만 바퀴벌레는 손에서 떨어졌으니 또 괜찮은 겁니다.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걸까요?

시험에 떨어져도 괜찮다는 말을 하고 있는 겁니다. 시험에 떨어지면 아프긴 아프겠죠. 하지만 세상 끝나는 게 아니고 또 기회가 있을 것이며 다시 일어설 수 있으니 괜찮다고 위로의 말을 하고 있는 겁니다.

최신 글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