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 사진 찍는 꿈

photographer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인데…

꿈에서 어떤 아저씨를 따라 산에 올라가니 여자 두 명과 호수가 있었습니다. 호수가 예뻐서 사진을 세 장 찍었는데, 세 장 모두 여자 두 명이 호수를 가려서 호수가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아저씨가 호랑이가 나타났다며 뛰어 내려갔습니다. 전 호랑이가 어디 있냐며 코웃음 치다가 진짜 호랑이가 나타나서 도망치려는데 호랑이가 아니고 집채만 한 개가 짖고 있었습니다.

경기가 안 좋다 보니 경제적으로 어려운 편이지만 그래도 현재 하는 일을 열심히 해 보려고 하는 중입니다. 어떤 꿈일까요?

(http://naver.me/xVJWh8c5)

끊임없는 부정(denial)의 메커니즘

호수 전망 사진을 세 장이나 찍었는데, 세 장 모두 전망이 보이지 않게 사진이 찍혔습니다. 무슨 의미일까요?

현재 하는 일이 전망이 없다는 말입니다. 한 장도 아닌 세 장이라는 말은 전망이 없다는 경고가 여러 번 있었다는 말이고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유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 종사하는 직종이 전망이 없다는 경고를 무시하고 계속 종사했기 때문인 거죠.

호랑이가 나타났다는 경고도 무시하다가 뒤늦게 도망가려는데 호랑이가 아니고 큰 개가 짖고 있었다고 했죠. 호랑이가 나타난 명백한 현실마저도 무시하고 큰 개에 불과하다며 현실을 부정하고 있는 겁니다. 떠나야 한다는 마지막 경고도 무시하고 있는 것이죠.

이 분의 심리에는 강력한 부정(denial)의 메커니즘이 끊임없이 작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꿈입니다.

최신 글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