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가신 아버지가 또 죽는 꿈

death

아버지와 제가 같이 죽는 꿈을 꿨는데, 아버지는 실제로 몇 년 전에 돌아가셨습니다. 오늘이 제가 기숙사에 들어가는 날인데요. 무슨 꿈일까요?

http://naver.me/G9A93cEb

현실에서 딸은 기숙사에 입소하고 아버지는 죽었는데, 꿈에서는 딸과 아버지 모두 죽었네요. 딸의 기숙사 입소와 아버지의 죽음이 꿈에서는 모두 죽음으로 표현된 겁니다. 무슨 논리가 숨어 있는 걸까요?

딸의 기숙사 입소와 아버지의 죽음이 같은 것이라는 논리가 숨어 있습니다. 죽음은 가족과의 이별입니다. 기숙사 입소도 가족과의 이별입니다. 차이는 죽음은 영원한 이별이지만, 기숙사 입소는 일시적인 이별이라는 겁니다.

이 꿈의 논리는 아버지의 죽음이 영원한 이별이 아니라 기숙사 입소처럼 일시적인 이별일 뿐이라는 겁니다. 언젠가는 아버지와 재회할 수 있을 것이라는 딸의 소망을 표현한 거죠.

아버지의 죽음을 부정하고 있는 것일까요? 아버지가 살아 있다는 망상(delusion)을 가지고 있는 걸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꿈은 꿈일 뿐이죠. 그것보다는 아버지를 그리워하는 딸의 절절한 마음을 표현했다고 봐야 합니다.

꿈은 소망의 충족(wish fulfilment)이라는 프로이트의 말을 여실히 증명하고 있는 꿈입니다.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소망을 꿈을 통해서 충족한다는 것이죠. 현실의 한계(아버지의 죽음)를 인정하고 있기에 꿈을 통해 소망(아버지와의 재회)을 충족시키고 있는 겁니다.

관련 꿈
최신 꿈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