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가신 할아버지 꿈

adult

돌아가신 할아버지가 집에서 시신으로 발견되는 꿈을 꿨는데, 이상하게 당장 장례를 치르지도 않았고 집도 현재의 집이 아닌 할아버지가 살아계실 때의 집이었습니다.

전 의대를 준비했지만 실패하고 지금은 약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꿈에서 할아버지가 시신으로 발견됐을 때 굉장히 슬픈 감정이었는데요. 어떤 꿈일까요?

http://naver.me/564XaNW1

현재의 집이 아닌 할아버지가 살아계실 때의 예전 집이 나왔다는 말은 시간을 되돌렸다는 말입니다. 할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로 시간을 되돌렸지만 할아버지는 결국 시신으로 발견된 거죠.

돌아가신 할아버지를 살리기 위해 노력했지만 실패한 겁니다. 의사는 사람을 살리는 일을 하죠. 의대를 가려고 노력했지만 실패한 것이 꿈에서는 할아버지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것으로 표현된 겁니다.

당장 장례를 치르지 않는다는 건 할아버지를 살리려는 시도를 계속해보겠다는 의미입니다. 의대를 포기하고 약대 준비 하는 걸 이렇게 표현한 거죠.

의사가 되는 것이 할아버지를 살리는 것으로 표현된 것이 단순히 표현만은 아닙니다. 이 분에게는 진짜 그런 의미와 상징이 있는 것이죠. 할아버지를 잃은 슬픔을 의사가 되어 병든 사람들을 치료함으로써 승화(sublimation) 시키는 겁니다.

어린 시절 겪은 가족의 죽음 때문에 의사가 되기로 결심했다는 흔하디흔한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그럴듯한 가식적인 말이라고 여겼고 대부분 그럴 테지만, 이 분의 경우는 그 말이 정말 진실임을 꿈을 통해 알 수가 있습니다. 할아버지가 시신으로 발견됐을 때의 슬픔이 그 진정성을 증명합니다.

관련 꿈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메뉴